#DAY 9. 과거 무언가에 실패해 본 경험이 있나요? 실패 후 배운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실패의 경험이라는 말에 뭔가 막연했다.
내가 실패한 게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인생에서 뭔가를 크게 벌려본 적이 별로 없거니와
가능하면 내가 해낼 수 있는 사정권 안에 있는것만 해와서 일까.
이럴 땐 사전을 찾아서 정확한 단어의 뜻을 아는게 우선이다.

#실패 - 일을 그르치거나 잘 못 하는것.
목표했던 일을 당성하지 못한 상태.

그래! 내가 하려고 했던 것, 목표했던 것을 이루지 못한것은 참 많다.
잘 잊어버리는 나는 아마도 많은 실패를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 중 기억나는 것은
고3때 대학교를 서울로 가려고 발버둥(?)을 쳤지만
결국 내가 태어나서 자란 곳에서 다녔다.
지금 생각으로는 내가 태어나고 자라온 곳을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듯하다.
아니면 티비에서 보던 서울의 풍경을 동경했을 수도 있다.
자금은 붐비는 곳을 싫어하는 시골에 사는 사람이지만...

물론 과거에 있었던 연애들도 실패했다.ㅎㅎ
그랬기에 지금의 나의 아내와 아이들이 있겠지.

생활 속에서 하고자 했던 작은 목표들도 자주 실패한다.
매일 매일 운동하기도 실패했고, 매일 매일 글쓰기도 실패했다.
하지만 내가 이루고픈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하는
자잘한 목표들이 조금 실패했다고 해서
그 큰 목표를 이루는 것이 실패했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른 작은 목표들은 꾸준히 해오고 있고
달성하지 못한 다른 작은 목표는 수정과 개선을 통해
다시 다른 작은 목표로 변환을 한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작은 것들을 계속해서 생각해내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다.
즉, 실패라는 개념은 내 안에서 수정, 보완, 재시도를 통해 시행착오라는 말로 변환이 된다.
착오가 있었으니 그 착오를 고치고 수정해서 다시 하면 되는것이다.
좀 뻔뻔해 보일 수 있지만 이게 내가 생각하고 사는 방식이다.

앞으로도 이런 나의 생각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렇게 살아오고 있어도 지금 매우 만족하고 행복하게 지내고 있으니 말이다.
우선 내가 편하다.

이 글을 쓰며 또 하나 나에 대해 배운다.
그러고 보니 난 참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었어.
앗싸~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