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13. 내가 만약 내일 죽는다면 후회할 것 같은 일들을 적어주세요.




[후회 : 이전의 잘못을 깨치고 뉘우치는 것.]

이라고 사전에서는 정의 하고 있다.
잘못도 잘못이지만 내가 알고 있던 후회는
뭔가 하려 했던것을 못했거나
충분하지 못해거 그게 자꾸 생각나는
감정 정도로 이해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전의 ‘잘못’을 깨치고 뉘우치는 것
이라고만 정의를 하니
지난 나의 잘못을 되돌아보게 된다.

그런데 죽음과 연관해서 그것도 내일…
하긴 나는 평소에도 죽음을 자주 생각한다.
내 책상 한 켠에는 시꺼먼 해골 모형이 있다.
내 아이패드의 메인화면은
그래피티로 그린 화려한 해골이다.
죽음은 항상 내 곁에 있으니 ‘지금, 여기, 나’에게
집중하고자 하는 작은 노력중 하나다.
부처가 말했다.
인간의 목숨이란 들숨과 날숨 사이에 있는 것이라고.
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실수 한 번이면 어찌될지
모르는게 사람 목숨이다.
그런 면에서 우리는 사실 죽음과 멀리있지 않다.
썰은 이쯤하고 그래서 나는 뭘 후회할 것 같나?
라는 질문으로 다시 돌아간다.


근데 잘 생각이 나질 않는다.
내일 죽는다면 아쉽거나 못해봤던 것들이 떠오를것 같다.
올해 초 코로나 때문에 한국방문이 취소되어
양가 부모님께 딸을 보여드리지 못한게 가장 아쉽다.
내년에나 보여드릴 수 있을런지…

음…정말 생각이 나질 않는다.
그렇다고 내가 잘못 하나 하지 않고
살아온 것은 절대 아니다.
단지 그게 후회되지 않을 뿐.
그래 난 그냥 앞으로도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로 하는게 좋겠어.
생각해보니 이렇게 사는게 좋은것 같다.
후회하지 말자.
후회할 일을 만들지 말자.

근데 내일이 되면
아! 이거 이거 쓸 껄 하고 후회되면 어떡하지…



설정

트랙백

댓글